충압펌프(보조펌프 <Jockey Pump, Priming Pump>)
" 충압펌프"라 함은 배관 내 압력손실에 따른 주펌프의 빈번한 기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압 역할을 하는 펌프를 말한다.
1. 충압펌프의 기능
충압펌프의 역할은 옥내소화전설비 주배관 내의 평상시 압력을 일정한 압력범위 이내로 유지하기 위하여, 누설로 인한 주배관의 압력을 보충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펌프이다.
펌프 토출 측 배관계통의 압력을 항시 일정한 압력이상으로 유지시켜 줌으로써 화재발생 시 방출구로부터 즉각적으로 규정압력 이상의 소화수를 방출시킬 수 있도록 하여 조기에 화재진압이 가능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충압펌프는 기동용 수압개폐장치에 의하여 자동기동 되도록 설치되며 배관계통의 압력변화에 따라 기동 및 정지를 반복하게 된다.
2. 옥내소화전설비의 주배관 압력
옥내소화전설비의 주배관은 옥내소화전방수구의 방사압력이 사용압력 범위이내의 압력을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옥내소화전설비와 같은 대규모의 물소화설비의 경우에는 배관 및 관부 속, 체크밸브 등을 통하여 주배관 내의 소량의 물이 누수될 수 있으며, 주배관의 누수에 의한 압력강하를 보충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주배관의 압력보충을 위하여 옥내소화전설비의 주펌프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주펌프의 빈번한 기동으로 인한 주펌프 및 설비의 파손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펌프 및 설비를 보호하기 위하여 충압펌프를 설치한다.
① 용량 및 토출압력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에 명시된 규정에 의하면 기동용 수압개폐장치를 기동장치로 사용할 경우의 충압펌프의 정격토출량은 정상적인 누설량보다 적어서는 아니 되며 스프링클러 또는 옥내소화전설비가 자동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토출량을 유지하도록 되어있다.
또한, 충압펌프의 정격토출압력은 그 설비의 최고위 살수장치 등의 자연압 보다 2kg/㎠이상 더 크도록 하거나 가압송수장치의 정격토출압력과 같게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NFPA 기준의 경우, 상시 가압되는 배관의 연결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10분 이내의 누수량 또는 3.8리터/분 중 큰 값을 기준으로 충압펌프의 용량을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② 충압펌프의 자동기동
소화펌프 토출 측 배관계통의 압력이 누수 등에 의하여 유지해야 할 압력점 이하가 되면 충압펌프 기동용 스위치가 작동하여 충압펌프를 자동기동 시키며, 충압펌프의 기동에 의하여 배관계통의 압력이 충압펌프의 정지 설정압력까지 올라가면 충압펌프를 자동정지 시킨다.
산업플랜트 분야의 경우에는 지하매설배관의 부식 등으로 고려하여 보편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방법은 가압송수장치 토출량의 약 1-3%를 충압펌프의 토출량으로 정하기도 한다.
반면, 지하매설배관이 거의 없어 용접접합배관을 사용하는 건축물의 경우에는 스프링클러헤드 1개가 개방 시에 주 펌프가 운전될 수 있도록 스프링클러헤드 1개의 방수량 보다 적게 충압펌프의 토출량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